姓名: 피노키오 英文名:- 性别:组合 国籍:- 出生地:- 语言:- 生日:- 星座:- 身高:- 体重:-
결성 (Formed)
1985년 / 대한민국
데뷰 (Debut)
1985년 ("MBC 대학가요제"에서 "천국으로 가는 아이"로 데뷔)
구성원 (Group Members)
류찬 - 보컬
우희성 - 기타
김민철 - 베이스 기타
피노키오는 90년대초부터 활동해 온 팝/록 그룹이다. 피노키오의 가장 최근 라인업은 1998년 4집을 통해 선보인 우희성, 강주원, 김민철, 한재성이지만 이 중에서 데뷔 시절의 멤버는 2기 멤버인 김민철(베이스)밖에는 없다.
피노키오는 90년대 첫 레코딩을 했는데, 이 앨범은 공식적으로 그들의 데뷔작으로 인정받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. 정규작으로는 보통 1992년에 발표한 「다시 만난 너에게」(1992)를 1집으로 꼽는데, 이때의 멤버는 김성면(보컬), 안정훈(기타), 김민철(베이스), 이은호(키보드), 김의찬(드럼)이었다. 이들이 모여 만든 1집 앨범에서는 <다시 만난 너에게&rt;, <사랑과 우정사이&rt;가 커다란 히트를 기록하며 이들을 정상의 인기로 이끈다. 특히 리드보컬인 김성면이 이 앨범을 통해 스타로 떠오르면서 솔로 데뷔의 발판을 마련하기도 한다.
피노키오는 팀의 두 핵인 김성면과 안정훈이 1집을 끝으로 팀에서 탈퇴하면서 큰 위기를 맞는다. 하지만 한호훈이라는 실력있는 보컬리스트와 기타리스트 조한영을 영입, 김성면의 자리를 대체하면서 무리없이 활동을 재개, 2집을 발표했고 특히 <시간이 흐르면&rt;이라는 곡이 히트를 기록한다. 하지만 피노키오의 인기는 이 앨범이 마지막이 되었다.
1997년에 여성 보컬리스트 박미나를 영입하며 그룹의 분위기를 일신했지만 성적은 참담했다. 1998년에는 대부분의 멤버를 새로 교체 4집 「다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」를 발표했지만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했다.